[CEMD인성교육 시리즈] 딜레마 토론을 하면 도덕성을 높일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딜레마 상황에 따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6단계를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딜레마 상황을 보시고 답변을 생각하며 포스팅을 읽어주세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하인츠의 행동이 옳은지, 그리고 왜 그렇게 판단하였는지 질문하여 도덕적 판단이 추론되는 과정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에도 여러분들에게 어려운 딜레마 상황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이 하인츠라면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하인츠의 상황을 읽어보셨나요? 제가 여러분들에게 위의 사례에 대한 3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질문에 대한 선택과 그 선택에 대한 이유까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1.  하인츠가 약을 훔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  약사는 비싼 약값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나요?
  3.  내가 판사라면 약을 훔친 하인츠에게 어떤 판결을 내릴 건가요?

 

첫 번째 질문은 도덕적 추론, 즉 도덕적 판단의 이유를 묻는 질문입니다.
두 번째, 세 번째 질문은 역할 채택과 관점 채택의 관점에서 묻는 질문입니다. 이는 자신이 취했던 관점에서 벗어나 딜레마 속의 다른 사람의 입장을 취해 보는 것입니다.
질문에 대해 답을 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하인츠 딜레마 사례는 콜버그가 아동의 도덕성 발달 단계를 판단하기 위해 만든 가상의 사례입니다.

|도덕성 발달 3수준 6단계

콜버그가 주장한 도덕성 발달 단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요?
콜버그는 여러 개의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답변을 분석하면서 도덕성 발달 단계를 3수준 6단계로 나누어 제시했습니다.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 판단의 논리에 관심을 가지면서, 대답이 다르더라도 판단의 근거가 되는 논리가 비슷하면 같은 수준의 발달 단계로 보았습니다.

하인츠의 행동에 대한 나의 답변이 어떤 단계에 속하는지 볼까요?
아래 표에 제시된 답변과 그 이유를 보면서 나와 유사한 답변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이처럼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형성된 도덕성에 어긋나는 딜레마 상황에 처해지면 어떤 선택지를 골라야할지 굉장히 난감한 상황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새로운 도덕적 갈등 상태에 직면하게 되면 인지구조의 불균형 상태가 발생되고, 이로 인한 재평형화 과정에서 인지구조가 발달된다고, 앞서 ‘Moral’편에서 설명 드렸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실험을 통해 처음으로 검증한 연구가 바로 튜리엘과 브렛의 연구입니다.

|튜리엘(Turiel)과 브렛(Blatt)의 연구

튜리엘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 토론을 실시하였는데, 이 때 학생들에게 1단계 높은 수준의 도덕적 논의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때 1단계 높은 도덕적 논의는 교사의 발문을 통해 제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서 <3단계. 착한아이 지향>에 머물러 있는 학생에게 <4수준의 법과 질서 지향>단계의 사고를 할 수 있는 추가적인 질문을 하였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추가적인 발문을 통해 상위단계에 노출이 되면 도덕적 각성 상태에 이르게 되고 4수준의 사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단계의 상승은 일시적으로 발생된 것이 아닌, 1년 후 추수 검사에서도 그대로 유지된 것을 연구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교사로부터 보다 높은 단계의 도덕적 관점 내용을 ‘그냥 학습’만 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구조 자체가 바뀐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한 연구 성과는 딜레마 토론을 주된 방식으로 하는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이 교육의 실제, 특히 학교 교실에서 그대로 활용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서 딜레마 토론이 학습자의 도덕 판단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더불어 ‘하인츠 딜레마’와 딜레마가 현장에서 적용했을 때 효과가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교육 현장에서 딜레마 토론을 어떻게 적용하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만나요! 안녕~

 

[참고문헌] 홍성훈(2000), 의료윤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서울대학교 대학원
홍성훈(2017), 도덕 딜레마 접근의 이론과 실제, 푸른나무재단 인성교육 자료집
김항인(2020), 초등학생용 도덕 딜레마 개발 연구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제68집
https://gooddigital79.org/all-courses/
http://pf.kakao.com/_gbGaxj/chat
https://www.youtube.com/channel/UCdN5-eA_KcZxWEpDHURaj7Q
https://www.instagram.com/gooddigital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