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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2023년, 가장 많이 선택된 오늘의 감정은?!", 플랫폼 운영 데이터 리포트

작성자
사디프
작성일
2024-02-16 15:48
조회
359


안녕하세요. 디지털 시민 교육 플랫폼 사이좋은 디지털 프렌즈입니다!

사디프는 교사, 지도사 등 현장 지도자와 청소년이 더 쉽고 재밌게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의 교육 영상과 교구를 제공해오고 있는데요. -오프라인 블랜디드 러닝의 형태로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을 동시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177,799명의 이용자가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 방문했으며, 사디프에서는 이용자의 교육 참여 데이터를 수집/가공하였습니다.

오늘은 2023년도 온라인 플랫폼 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2023 데이터 리포트 2>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ㅡ1편 : 교구 지원 사업(오프라인 교육) 데이터가 궁금하신 분께서는 링크<Click>로 이동해주세요!



. 2023 Data Summary
온라인 디지털 시민 교육 데이터
수강자가 가장 많은/적은 교육 주제
ㅡ초등 저학년(기초과정) : 디지털 에티켓(29%) / 저작권(7.9%)
ㅡ초등 고학년(기본과정) : 사이버폭력(66.5%) / 온라인 정체성(4.4%)


디지털 시민 교육 보조 활동 데이터
오늘의 감정 기록 : 누적 선택 상·하위 감정
ㅡ누적 선택 상위 감정(3가지) : 신나다(14.31%), 기쁘다(12.14%), 피곤하다(10.23%)
ㅡ누적 선택 하위 감정(3가지) : 미안하다(0.61%), 억울하다(0.69%), 외롭다(0.78%)


디지털 시민 레벨 측정 : 측정 참여자 평균 점수 상/하위 주제
ㅡ개인정보보호(83점) / 온라인 정체성(69점)
ㅡ총 7가지 주제 중 온라인 정체성을 제외한 6가지는 ±4점(79점~83점) 범위 안에서 점수 차이를 보임
ㅡ초등생 저학년은 ‘정체성’이라는 추상적 의미를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 고학년은 온라인 정체성의 교육 수강 인원 비율이 가장 적다는 점과 측정 점수 사이의 상관성이 있을 것으로 보임


디지털 고백 엽서(Dear my friends) : 누적 작성자 수 상/하위 엽서(섬네일)
ㅡ고마워(36.36%) / 어떻게 할래?(2.6%)




. 플랫폼 운영 Data Report

1. 디지털 시민 교육 데이터
. 온라인 강의 영상 주제별 수강자 비율 그래프/

교육명(교육 주제) 교육과정별
기초과정 기본과정
A. 에티케시티(배려/디지털 에티켓) 29.9% 12.2%
B. 니꺼내꺼시티(용서/사이버폭력) 23.9% 66.5%
C. 찰칵시티(약속/개인정보 보호) 17% 6.5%
D. 디지털 네버랜드(정직/디지털 리터러시) 13% 5.6%
E. 스노우시티(소유/저작권) 7.9% 4.8%
F. 누가누구랜드(책임/온라인 정체성) 8.3% 4.4%
총계 100% 100%
*주제별 수강자 비율 산출식 = (해당 주제 강의 수강자 총합) / (6대 주제 강의 수강자 총합)

가장 선호도가 높았던 온라인 강의는 무엇인가요?
□ 기초과정: A.배려-디지털 에티켓(약 29.9%)
ㅡ초등 저학년의 경우 ‘갈등상황의 예방’에 초점을 둔 교육 주제 ‘A.배려-디지털 에티켓’ 선호


□ 기본과정: B.약속-사이버폭력(약66.5%)
ㅡ초등 고학년의 경우 ‘갈등상황의 대처’에 초점을 둔 교육 주제 ‘B.용서-사이버폭력’ 선호
온라인 교육 사이버폭력 수강자의 비율인 66.5%는 오프라인 교육 인기 주제 2가지의 참여자 합 64.4% 보다도 2.1%p 높은 수치라는 점에서 강의 참여자의 주제 쏠림 현상이 있는 것으로 보임
*기본과정 오프라인 교육 인기 2주제: 사이버폭력/용서(33.4%)’, ‘디지털 에티켓/배려(31%)’




. 온라인 강의 내 인터랙티브 응답 사례(기본과정 니꺼내꺼시티)
피노키오는 스마트폰 게임을 하다가 해달이와 푸른이의 부름에 놀라 휴대전화를 떨어뜨렸어요. 피노키오는 어떤 표정일까요?

짜증나는 54.7% 피곤한 28.3% 재미있는 9.4% 반가운 7.6%
피노키오는 왜 그런 표정을 지었을까요?

답변 사례(3가지)

게임에 집중하는 피노키오를 툭툭 쳐서 핸드폰이 바닥에 떨어져서 게임을 못하게 됐어요.
휴대폰을 떨어뜨린 게 먼저 묻지 않고 어깨를 만진 해달이 때문이라고 생각해서.
좋아하는 게임을 하니까 재밌고, 너무 오래 하니까 피곤하고, 게임이 잘 안되니까 짜증나서.
휴대전화를 떨어뜨린 뒤 불안해 보이는 피노키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답변 사례(5가지)

휴대전화를 떨어뜨려서 액정이 망가지면 돈이 많이 드니까.
친구가 캐릭터를 키워 달라고 해서 게임을 하는데 핸드폰이 망가져서 더 이상 캐릭터를 키울 수 없게 돼서.
자신의 핸드폰이 아니라서요.
핸드폰이 깨져서 엄마한테 혼날까 봐.
핸드폰 게임에 중독이 되어서 불안해하는 것 같아요.
[객관식] 친구가 SNS 계정을 빌려달라고 한다! 이때,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답변 사례(4가지)

계정이 불법 사이트 홍보에 사용되어 범죄에 악용될 수 있으니 알려주지 않을래 (94.6%)
나한테 정말 잘해줬던 친구인데, 안 빌려주면 실망할 수도 있어 (1.8%)
믿을 수 있는 친구가 잠시 빌려달라고 한 거니 빌려줘도 괜찮을 거야 (1.8%)
혼자만 쓴다고 했으니 계정 빌려줘야지 (1.8%)
SNS 계정 갈취(사이버 갈취)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볼 수 있는 문항 답변 데이터
ㅡ대부분의 학습자(94.6%) SNS 계정의 공유가 원치 않는 사이버 갈취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인식




2. 디지털 시민 교육 보조 활동 데이터

. 오늘의 감정 기록
상·하위 감정 데이터 표

/하위 감정 3가지
상위 신나다(14.22%) 기쁘다(11.94%) 피곤하다(10.62%)
하위 미안하다(0.61%) 억울하다(0.69%) 외롭다(0.78%)
월별 상위 감정 3가지
월별 감정1(비율) 감정2(비율) 감정3(비율)
3월 기쁘다(14.71%) 신나다(14.12%) 재미있다(10%)
4월 피곤하다(11.01%) 기쁘다(10.09%) 만족하다(9.17%)
5월 신나다(20.73%) 기쁘다(12.2%) 피곤하다(10.98%)
6월 신나다(18.92%) 기쁘다(14.86%) 재미있다(11.49%)
7월 피곤하다(11.76%) 지치다(10.92%) 기쁘다(10.92%)
8월 신나다(10.78%) 재미있다(9.8%) 피곤하다(9.8%)
9월 피곤하다(16.46%) 신나다(11.39%) 만족하다(10.13%)
10월 신나다(21.85%) 기쁘다(10.92%) 피곤하다(10.08%)
11월 기쁘다(15.32%) 신나다(13.71%) 재미있다(9.68%)
12월 신나다(15.31%) 기쁘다(14.29%) 재미있다(13.27%)


가장 많이/적게 선택받은 감정은 무엇인가요? (각각 4가지)
□ 누적 선택 상위 감정 : 신나다(14.31%), 기쁘다(12.14%), 피곤하다(10.23%), 재미있다(8.59%)

ㅡ선택을 많이 받은 감정 중에는 ‘긍정’을 표현하는 감정의 비율이 더 높았음

□ 누적 선택 하위 감정 : 미안하다(0.61%), 억울하다(0.69%), 외롭다(0.78%), 후회스럽다(1.21%)
ㅡ선택을 적게 받은 감정 중에는 ‘부정’을 표현하는 감정의 비율이 더 높았음

□감정 선택에 있어서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감정카드의 배치’가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지 고려하여 데이터를 살펴볼 필요가 있음
ㅡ25가지 감정카드 중 감정 선택 화면 가장 첫 번째 줄에 위치한 감정의 선택 횟수가 높은 현상 발견됨
ㅡ25가지 감정카드 중 감정 선택 화면 두 번째 줄에 위치한 감정의 선택 횟수가 낮은 현상 발견됨

□감정 선택에 있어서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감정카드의 색깔’이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지 고려하여 데이터를 살펴볼 필요가 있음
ㅡ누적 선택 상위 4가지 감정 중 3개가 ‘노란색’ 감정카드인 점 발견됨
ㅡ누적 선택 하위 4가지 감정 중 3개가 ‘파란색’ 감정카드인 점 발견됨

감정 선택 사례
감정 감정 선택 이유
감동하다 내가 좋아했던 사람들이 나를 기억해준다.
기쁘다 처음에는 엄마가 토라져서 짜증이 나고 속상했지만, 지금은 엄마와 화해해서 기쁘다!
불안하다 배우학원에서 기다리던 연기를 해서.
뿌듯하다 가족 농장에서 키운 고구마를 수확해요!
속상하다 오늘은 급식당번을 마지막으로 했던 날이다. 친구들한테 급식을 더 주고 싶었지만, 당번이 끝나 주지 못해 속상하다 ㅠ
신나다 내일 내가 좋아하는 학원을 가서 (그리고) 오늘 급식이 맛있어서.
심심하다 세상에 뭔가 신기한 일이 생기면 좋겠는데! 시간여행 같은 거요!! 근데 왜 없는 거야 심심해
외롭다 오늘 레크레이션을 했는데 나혼자 (MBTI) I인 것 같아 외로움을 느꼈다.
재미있다 오늘 동아리를 안 해서 4교시에 ‘몸으로 말해요’를 했는데 공동 1등을 했다. 그리고 5교시에 사이좋은 디지털 프렌즈 선생님이 오셨다. 배치와 포토카드를 받아 기분이 더 좋아졌다. 학교 끝나고 도서관 뽑기를 해 아이스크림도 먹었다.
지치다 요즘 6시에 일어나 숙제하고 학교 가고 학원 뺑뺑이 가야 한다.
짜증나다 오늘 군수 씨름대회를 했는데 결승전에서 5학년이랑 해야 하는데 사람이 없어서.
화나다 남자친구랑 어이없게 헤어져서.
후회스럽다 옛날에 나왔던 레고를 그때 샀어야 했는데 못 샀다. 그 레고는 시세가 올라가서 잘 못 구한다.
신나다 오늘 학생들이 나를 아침부터 많이 반겨줘서 학교 오는 게 신이 난다고 느꼈다.
재미있다 오늘 하루는 좋았다. 바쁜 하루였지만 사랑하는 아이들과 함께였고, 센터 선생님들과 함께여서 좋은 하루였다.
기쁘다 학생들이 학급 회의 시간에 진지하게 참여해주어서 기쁜 마음입니다.
아쉽다 오늘 사회 시간에 꼬꼬무 이야기를 다 들려주지 못해서 아쉽다. 내일은 끝까지 다 들려주어야지...



. 디지털 시민 레벨 측정
■ 측정 참여자 주제별 평균 점수 표


교육 주제 4점 환산 점수 (100점 환산) 참여 인원수
개인정보보호 약 3.32점 (83) 5,688명
감정 및 공감 약 3.28점 (82) 5,621명
저작권 약 3.27점 (81.75) 5,849명
사이버폭력 약 3.18점 (79.5) 5,589명
디지털 리터러시 약 3.17점 (79.25) 6,218명
디지털 에티켓 약 3.16점 (79) 6,531명
온라인 정체성 약 2.76점 (69) 5,613명
가장 높은/낮은 평균 점수를 기록한 측정 주제는 무엇인가요?
□ 참여자의 측정 평균 점수가 가장 높은 주제 : ‘개인정보보호’

ㅡ100점 환산 점수로 83점을 기록했으며, 평균 점수가 2번째와 3번째로 높게 나타난 ‘감정 및 공감’, ‘저작권’과 약1.5% 내외의 작은 차이를 보임

□ 참여자의 측정 평균 점수가 가장 낮은 주제 : ‘온라인 정체성’
ㅡ100점 환산 점수 69점으로, 7가지 측정 주제 중 유일하게 60점대를 기록하였음.

□ ‘온라인 정체성’ 주제의 측정 평균 점수가 특별히 낮게 나타났다는 점에서 그 원인을 찾고 교육과정을 개선·보완할 필요가 있음
ㅡ총 7가지 주제 중 평균 점수 1순위와 6순위의 점수 차이는 5% 이내에서 발생
ㅡ평균 점수가 가장 낮은 온라인 정체성은 평균 점수가 가장 높은 개인정보보호와 약 17% 수준의 점수 차이를 보였다는 점에서 확연히 낮은 평균 점수를 기록한 것으로 판단됨
ㅡ‘온라인 정체성’ 교육 수강자의 비율이 낮은 것과 측정 평균 점수 상관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ㅡ초등학생 중 피아제(J.Piaget)의 인지발달단계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학습자는 정체성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의 이해를 어려워할 수 있다는 점과도 상관성이 있을 것으로 분석됨



. 디지털 고백엽서(Dear my friends)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엽서(섬네일)는 무엇인가요?

고마워 (36.36%) 힘내 (33.77%) 내 이야기를 들어볼래? (14.29%)
궁금해 (7.79%) 미안해 (5.19%) 어떻게 할래? (2.6%)
77개의 디지털 엽서가 접수되었음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엽서 : 고마워(36.36%/28)
ㅡ가족, 친구, 선생님에게 고마운 점을 작성한 내용의 엽서들이 주로 작성되었음

ㅡ해달이나 디지털에서 만난 사람(친구)에게 작성한 ‘고마워’ 엽서가 총 9건으로 32.1% 비율 차지
ㅡ2023년 상반기 ‘디지털 친구’에게 ‘고마워’ 엽서를 작성하는 이벤트를 진행한 것이 엽서 작성자 수를 늘리는 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됨

가장 적은 선택을 받은 엽서 : 어떻게 할래?(2.6%/2)
ㅡ디지털 공간에 학업 및 진로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는 내용의 엽서 2건 작성되었음

ㅡ엽서 작성자들에게 디자인 의도(고민 상담)가 원활히 전달되지 않아 선택자 수가 저조한 것으로 보임
https://gooddigital79.org/all-courses/
http://pf.kakao.com/_gbGaxj/chat
https://www.youtube.com/channel/UCdN5-eA_KcZxWEpDHURaj7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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